비주얼베이직(Visual Basic)
BASIC(Beginner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언어가 모체인 비주얼 베이직은 GW-BASIC에서 Quick-BASIC을 거쳐 시각적으로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최상의 개발 툴로 거듭났습니다. 객체 지향언어(OOP-Object Oriented Language)로 변화한 비주얼 베이직은 프로시저를 호출하여 사용하게 되었고 C++과 같은 구조적인 프로그램으로 변한 것이다.
비주얼베이직 시작
처음 비주얼베이직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와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표준 EXE“ 선택이 되어 있으면 열기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다음창이 나옵니다. 이 화면이 비주얼베이직의 기본화면입니다.
비주얼베이직 화면구성
1) 메뉴 바
파 일 : 생성, 삭제, 저장, 인쇄설정, 실행화일 만들기에 쓰입니다
편 집 : 코드나 문장 편집 등에 사용되고
프로젝트 : 폼, 미디폼, 모듈, 클래스 모듈이나 사용자 정의 콘트롤 등 추가 기능에 사용
서 식 : 프로그램 코드나 폼위의 여러 콘트롤의 위치를 변경할 때 사용
디버거 : 프로그램 실행을 감시
실 행 : 프로그램 실행에 관련된 서브 메뉴
도 구 : 프로시저의 추가, 특성, 메뉴 편집기, 옵션 등에 사용합니다.
창 : 폼윈도우와 프로젝트 윈도우의 여러 가지 배열과 아이콘을 정렬합니다.
도움말 : 프로그램중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F1키도 같은 기능을 합니다.
2) 도구 바
메뉴표시줄의 명령 중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를 아이콘으로 표시하여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표현된 것들입니다. 편집, 폼 설계와 디버깅을 위해 추가되는 도구모음은 ‘보기’메뉴의 ‘도구모음’에서 사용자가 설정하거나 해제할수있다.
3) 도구 상자
도구상자내의 도구나 컨트롤을 사용,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폼에 추가합니다. 도구상자 안의 각 항목들은 콘트롤이라 부르며, 버튼이라고도 합니다.
4) 폼윈도우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때 사용하는 작업 영역으로서 툴박스의 여러 가지 콘트롤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디자인함으로써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5) 속성 창
속성 창을 통해 폼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의 특성을 변경하고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콘트롤이 가질 수 있는 기본적인 속성을 디폴트 속성이라고 하며, 속성 창에 나타나는 속성 리스트의 각 항목들은 사용자가 원하는 값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6) 프로젝트 탐색기
프로젝트 윈도우라고도 하며 프로젝트 내의 프로젝트 파일을 추가, 삭제,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집니다. 또한 사용되는 모든 파일들을 나열하고 코드보기와 개체보기라는 두 개의특수단추를 통해 이러한 파일에 액세스할수 있게 해 줍니다.
7) 폼 레이 아웃
작성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을 때 모니터 화면에 출력할 위치를 설정하여 줍니다.
마우스로 폼 레이아웃 창에서 해당 폼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폼의 출력위치가 설정됩니다.
8) 코드 에디터
코드 에디터는 응용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코딩(Coding)작업을하는 에디터(Editor)입니다. 코드 에디터에 프로시저를 생성하기 위해서 두 개의 콤보박스가 제공됩니다. 왼쪽에 있는 콤보박스는 (그림에서 Command1)[개체]콤보박스이고 오른쪽의 콤보박스는(그림에서Click부분)[프로시저]콤보박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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