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기초실험]배관 내 에너지 손실 측정 2부






실험 결과

1. 벤츄리 실험

D1

0.02[m]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1.808[L]

D2

0.011[m]

5.25[s]

A1

3.14×10-4[]

Q측정

3.44×10-4[/s]

A2

9.50×10-5[]

유속(D2)

3.62[m/s]

로터미터 유량

20[LPM]

수온

22.8[]

수두차

0.72[mH2O]

밀도

0.9976×103[/]

 

 

점도

0.940×10-3[/m·s]


1) 유량계수를 구하시오.





2) 
일정 유량에서의 NRe를 구하시오.






2. 오리피스 실험

D1

0.02[m]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1.572[L]

D2

0.0135[m]

5.12[s]

A1

3.14×10-4[]

Q측정

3.07×10-4[/s]

A2

1.43×10-5[]

유속(D2)

2.15[m/s]

로터미터 유량

16[LPM]

수온

20[]

수두차

0.42[mH2O]

밀도

0.9982×103[/]

 

 

점도

1.005×10-3[/m·s]


1) 유량계수를 구하시오.





2) 일정 유량에서의 NRe를 구하시오.



 

3. 급확대/축소 실험

i) 급확대

D1

0.02[m]

유속 V1

1.65[m/s]

D2

0.04[m]

유속 V2

0.41[m/s]

A1

3.14×10-4[]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2.658[L] 5.13[s]

A2

1.26×10-5[]

5.18×10-4[/s]

로터미터 유량

32[LPM]

수온

20.6[]

수두차

0.03[mH2O]

밀도

0.9981×103[/]

이론 마찰손실(F)

0.0783[m]

점도

0.985×10-3[/m·s]


1) 레이놀즈 수를 구하고 유체의 흐름 종류에 따른 Ke값을 구하시오.


난류에 해당하므로





2) 이론 수두의 마찰 손실을 구하고 실제 수두와 비교하시오.




 

ii) 급축소

D1

0.04[m]

유속 V1

0.43[m/s]

D2

0.02[m]

유속 V2

1.74[m/s]

A1

1.26×10-3[]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2.860[L] 5.25[s]

A2

3.14×10-4[]

5.45×10-4[/s]

로터미터 유량

32[LPM]

수온

21[]

수두차

0.18[mH2O]

밀도

0.9980×103[/]

이론 마찰손실(F)

0.560[m]

점도

0.9815×10-3[/m·s]

1) 레이놀즈 수를 구하고 유체의 흐름 종류에 따른 Ke를 구하시오.


난류에 해당하므로 





2) 이론 수두의 마찰손실을 구하고 실제 수두와 비교하시오.





4. L-bow 실험

i) 90°L-bow

D(in)

0.02[m]

유속 V(in)

1.88[m/s]

A(in)

3.14×10-4[]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3.179[L] 5.40[s]

5.89×10-4[/s]

로터미터 유량

32[LPM]

수온

21.3[]

수두차

0.10[mH2O]

밀도

0.9980×103[/]

이론 마찰손실(F)

0.162[m]

점도

0.9810×10-3[/m·s]


1) 이론상 마찰손실을 구하고 측정 수두차와 비교하시오.




ii) 180°L-bow

D(in)

0.02[m]

유속 V(in)

1.83[m/s]

A(in)

3.14×10-4[]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2.790[L] 4.86[s]

5.74×10-4[/s]

로터미터 유량

32[LPM]

수온

21.9[]

수두차

0.12[mH2O]

밀도

0.9978×103[/]

이론 마찰손실(F)

0.376[m]

점도

0.958×10-3[/m·s]

 

1) 이론상 마찰손실을 구하고 측정 수두차와 비교하시오.




 

5. 직관의 마찰손실 실험

i) 10A

D(in)

0.010[m]

유속 V(in)

5.54[m/s]

A(in)

7.85×10-5[]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2.250[L] 5.17[s]

L

1[m]

4.35×10-4[/s]

로터미터 유량

32[LPM]

수온

22[]

수두차

1.96[mH2O]

밀도

0.9978×103[/]

이론 마찰손실(F)

3.19[m]

점도

0.958×10-3[/m·s]


1) 레이놀즈수를 구하고 마찰 계수를 구하시오.


5000 < NRe < 200000인 경우이므로 f= 0.0791NRe-0.25 = 0.0791×57701-0.25 = 5.10×10-3

 

2) 이론상 마찰손실을 구하고 측정 수두차와 비교하시오.




 

ii) 15A

D(in)

0.015[m]

유속 V(in)

2.86[m/s]

A(in)

1.77×10-4[]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2.681[L] 5.30[s]

L

1[m]

5.06×10-4[/s]

로터미터 유량

32[LPM]

수온

22.4[]

수두차

1.13[mH2O]

밀도

0.9976×103[/]

이론 마찰손실(F)

0.603[m]

점도

0.942×10-3[/m·s]


1) 레이놀즈수를 구하고 마찰 계수를 구하시오.


5000 < NRe < 200000인 경우이므로 f= 0.0791NRe-0.25 = 0.0791×45432-0.25 = 5.42×10-3

 

2) 이론상 마찰손실을 구하고 측정 수두차와 비교하시오.




 

iii) 20A

D(in)

0.020[m]

유속 V(in)

1.81[m/s]

A(in)

3.14×10-4[]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3.100[L] 5.45[s]

L

1[m]

5.69×10-4[/s]

로터미터 유량

32[LPM]

수온

22.8[]

수두차

0.18[mH2O]

밀도

0.9975×103[/]

이론 마찰손실(F)

0.189[m]

점도

0.938×10-3[/m·s]



1) 레이놀즈수를 구하고 마찰 계수를 구하시오.


5000 < NRe < 200000인 경우이므로 f= 0.0791NRe-0.25 = 0.0791×38496-0.25 = 5.65×10-3

 

2) 이론상 마찰손실을 구하고 측정 수두차와 비교하시오.






토의 사항

1. 실험 고찰

이론상 마찰손실과 측정된 수두차를 비교한 오차값이 크게 나왔다. 실험하는 과정과 계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차를 알아본다.

 

1) 실험과정에서 발생한 오차원인

- 메스실린더 유량/시간 값을 구하기 위해 일정 시간동안 배출되는 물을 직접 받아 측정했는 데 이 과정에서 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 이 값을 최대한 정밀하게 측정하기 위한 장치 가 필요하다.

실험장치가 오래되어 물의 누수현상이 발생하거나 장치에서 나오는 불순물에 의해 순수하지 못한 물이 흐르는 현상이 발생하여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순수한 물이 흐를 수 있게끔 매번 증류수를 갈아주고, 누수현상이 발생하는 장치는 교체한다.

유량 조절에 실패하여 관내에 유량이 가득 채워지지 않아 빈 공간이 생겼을 경우 접촉표면적이 줄어 적은 마찰력을 받았을 수 있다. 유량 조절을 정밀히 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로터미터 유량값을 읽을 때에 값이 수시로 변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여러번 측정하여 평균값을 내어 계산에 이용한다면 적게나마 오차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2) 계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차원인

- 물의 점도와 밀도 기입 시에 온도에 따른 물의 밀도, 점도 표를 통해 구했는데 이 과정에서 내삽법을 이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했을 수 있다.

- 관 이음쇠와 밸브의 영향으로 인한 마찰 손실은 계산과정에서 고려되지 않아 오차가 발생했을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계산과정에 포함시킨다.

계산과정에서 계속해서 반올림을 사용하여 정확한 값이 아니므로 오차가 발생했을 수 있다.

 

2. 결론

이론 수업을 통해 배웠던 비압축성 유체에 대한 에너지 손실이 있는 베르누이식을 이용하여 이론상의 마찰손실을 직접 계산해 볼 수 있었다. 또 관의 밸브를 원하는 실험의 방향에 맞게 맞춰 로터미터로 측정하면서 실험장치의 사용방법을 명확히 알게 되었다. 이런 과정으로 이론을 실험을 통해 한번 더 이해해볼 수 있었고, 측정값과 이론값 사이 오차의 원인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볼 수 있었다.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