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하우스
'수동적(passive)인 집'이라는 뜻으로, 능동적으로 에너지를 끌어 쓰는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에 대응하는 개념이다. 액티브 하우스는 태양열 흡수 등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끌어 쓰는 데 비하여 패시브 하우스는 집안의 열이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최대한 차단함으로써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실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1. 패시브 디자인(Passive Design)
패시브 디자인은 자연에너지를 이용하여 에너지 절감을 유도하고 보다 쾌적한 내부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의도로 에너지뿐만 아니라 건축 재료와 자원 재활용등의 디자인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즉 패시브 디자인이란 기본적으로 건축물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절감을 유도하고, 자연에너지를 설비기기나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건축적으로 도입하 디자인 방법이다.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내부 환경을 자연적으로 균형 있고 쾌적한 상태로 조성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들면 액티브 하우스(Active House)는 태양광발전패널 (PV Panel) 및 지열히트범프(GHP) 등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얻어 냉난방 등에 이용하는데 비하여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는 냉난방 기기 없이 집안의 열을 빼앗기지 않도록 최대한 차단함으로써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패시브 하우스의 구성 조건
패시브하우스 원칙에 의하면, 건물 에너지 성능 및 효율을 높히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조건간에 완벽히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열교환기와 온수시스템은 패시브하우스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시공기술이다.
1. 패시브하우스 부위별 일반조건
1) 외피단열조건: U-값<0.15 W/(㎡K), (경우에 따라<0,10 W/(㎡K))
2) 열교차단 기밀성: 50 Pa 압력차에서 n50<0.6h-1 창호단열조건: Ug-값 ≤0.8W/(㎡K)
3) 창호에너지투과율: g ≥ 50 %
4) 창틀단열조건: Uf-값 ≤ 0.8 W/(㎡K)
5) 환기용 열회수효율: ηWRG ≥ 75 %, 전력사용량 ≤ 0.45 Wh/m³
6) 온수공급에 따른 열손실 최소화
7) 고효율 가전기기 및 조명 적용에 의한 절전 패시브하우스 필요조건
연간 단위면적당 난방에너지요구량 < 15 kWh/(㎡a)
압력테스트에 의한 환기횟수 n50 < 0.6h-1
연간 단위면적당 1차 에너지소요량 < 120 kWh/(㎡a)
유럽기준 난방요구량 : 15kWh/(㎡a)
일차 에너지 소비량 : 120kWh/(㎡a)
패시브 하우스의 장단점
1. 장점
1) 오래된 기존건물에 비해 난방비용 90%절감
2) 환경보호 : 기존건물보다 연간 약 4,000kg 이산화탄소 배출감소
3) 에너지 가격 인상과의 비종속성 온수, 난방비용에 대한 부담 감소
4) 공기와 습도에 강한 건축자재 곰팡이 발생 빈도 감소(적합한 단열, 방수, 제습할 경우)
5) 단열을 통한 방음효과 상승
6) 연료저장고와 연통의 설치 불필요
7) 외풍차단, 온기있는 내벽
8) 풍부한 일사량 유입 및 확보
9) 신선한 공기 - 필터사용을 통한 쾌적한 실내공간 기후보호에 대한 자발적 참여 유도
2. 단점
1) 상대적으로 높은 건축 비용.
2) 독립된 공간에 대하여 예열된 공기량의 지속적 감소
3) 계절적 요인 또는 실내 거주자의 증가로 인한 내부온도 상승
4) 정전시 열회수기 가동에 영향
5) 에너지소비에 대한 규칙적인 관리 필요
6) 환기설비 설치에 대한 경험있는 설계 및 시공기술 필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