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화학실험]배위화합물의 합성과 분석 (페로센 합성) 2부






실험 결과


Part1: Ferrocene, (C5H5)2Fe의 합성 및 정제

최종적으로 얻어낸 ferrocene의 무게는 0.0331 g 이었다. (FWferrocene = 185.85g/)


2C5H6 + 8KOH + FeCl2H2O Fe(C5H5)2 + 2KCl + 6KOHH2O


ferrocene이 만들어지는 반응식을 통해 수율을 2.723251%로 구할 수 있었다.

 

Part2: FerroceneUV Spectrum 관찰

아래 그림에서 peak점이 두 개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두 개의 peak 점에서 흡수된 파장 값은 표 1과 같다. (뒤에 peak 점이 1, 앞의 peak 점이 2)


그림 1. UV-vis spectrum peak pick report


peak No.

Wavelength (nm)

1

440.40

2

327.20

표 1. 그림1의 peak에서의 Wavelength


그림 2. Ferrocene에서 5개의 금속의 d 오비탈과 리간드의 상호작용

오비탈의 에너지 준위를 결정하는 것은 리간드와 금속 간의 상호작용 정도이다. Ferrocene의 경우에 에너지 준위의 순서는 높은 순서대로 dxzdyzdz2, dx2-y2dxy이다. 그림 2를 통해, dxzdyz오비탈이 C5H5-p오비탈 6개의 π전자들과 어느 정도 π-interaction을 할뿐더러, σ-interaction도 어느 정도 함을 알 수 있다


반면, dz오비탈은 π-interaction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가운데의 빈 부분을 dz오비탈이 지나므로 σ-interaction은 없을 것임을 알 수 있다dx2-y2dxy 오비탈은 거의 overlapping되는 부분이 없어, σ π-interaction 모두 약하므로 에너지 준위가 가장 낮은 것이다.

 

전자는 HOMO가 dz오비탈이므로dz오비탈에서 LUMOdxzdyz오비탈로 전자가 들뜰 것이다. HOMO에 전자가 2개가 차있으므로, 1개의 전자가 LUMO로 들뜨고 나면, HOMO의 에너지 준위는 비교적 안정화되고,(전자가 pairing되는 대에도 반발력이 존재하므로 pairing이 풀린다면 더 안정화 될 것이다.) LUMO에는 전자가 채워지면 LUMO의 오비탈은 반결합성이므로 비교적 더 불안정화 될 것이다.


따라서, 1개의 전자가 들뜨고 나서, 2번째 전자가 HOMO에서 LUMO로 들뜨게 되는 과정에서는 더 많은 에너지를 흡수할 것이므로, 흡수하는 파장영역은 더 짧아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파장의 영역대로 보아 d 오비탈에서의 전자 전이였음도 알 수 있다.


Ferrocene IR


Ferrocene NMR


순수한 Ferrocene NMR


토의 사항


1. 실험 고찰

실험에서 이론적으로 얻을 수 있는 생성물의 양, 즉 평형상수에 관련된 것을 알 수가 없어서 정반응의 평형상수가 매우 크다고 가정하여 수율을 계산하였다. 우리가 얻어낸 수율 값은 2.723251%였다. 이토록 수율이 낮게 나온 이유는 실험의 단계마다 계속 용기를 옮기는 과정이 계속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단계를 통해, 얻어 내야 할 생성물의 손실이 있었을 것이다. 재결정과 불순물을 거르는 과정에도 생성물이 많이 손실되었다.


또한, 2개의 1,3-cyclopentadienecyclopentadiene으로 이합체화되는 반응은 디엘스-엘더 반응에 의해 상온에서 잘 일어난다. 이를 다시 2개의 1,3 cyclopentadiene으로 분해하기 위해서는 170나 되는 높은 온도를 가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실험을 할 때에는 170보다 훨씬 낮은 온도에서 실험을 진행했기에 170도에서 분해되었던 1.3-cyclopentadiene은 원래 존재했던 양보다 훨씬 적은 양이 존재했을 것이다. 따라서 반응물이 더 적어졌기에, 수율은 더 낮게 나올 수밖에 없었다.



참고 문헌


합성으로 이루어진 세상 실험서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