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침의 이해]방광기맥(I) 1부









방광기맥의 이해


1. 방광기맥은 방광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능 조절선이다.

2. 방광은 오줌을 일시적으로 저장해두는, 근육으로 만들어진 자루 모양의 기관이다.

3. 방광에 일정량의 오줌이 모이면 요의(尿意)를 느끼게 되어 오줌을 누게 된다.

4. 남자의 방광은 치골의 뒤쪽 직장의 바로 앞에 있고 여자의 방광은 자궁과 질의 앞에 있다.


1.  방광은 고전에서는 - 진액을 저장한다 하였으며, 신장과 함께 오행상 에 속해 음양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2. 방광 기능이 항진되면 신장 기능은 떨어지고, 신장 기능이 항진되면 방광 기능이 떨어지는 역학 관계를 가지고 있다.


3. 신장(腎臟)은 인체의 생명유지, 건강유지에 있어서 가장 큰 원동력이 된다


4. 방광은 이렇게 중요한 신장(腎臟)과 음양관계를 이루는 것만으로도 방광의 기능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고전에서 방광은, 그 크기가 비록 작아도 그 기운을 행사하는 경맥의 범위는 어떤 장부보다 제일 길고 많다.


6. 방광경은 눈에서 일어나므로 눈병을 다스리고 이마를 돌고 머리꼭대기로 올라가니 전두통 (앞 이마가 아픈 두통)에 제일 좋고 또 콧병을 다스리며 정신병을 다스릴 때도 좋다


7. 방광경은 척추를 중심으로 양쪽 1.5촌으로 내려오니 모든 자율 신경계를 조절한다.(Fig. 1 참고)


Fig. 1 방광경


방광기맥 응용


1. 방광의 상응점과 치료점

방광의 상응점은 A3번으로, A3번은 방광의 모혈 즉 방광의 음의 기운이 표출되는 자리이다.


소변에 이상이 있을 때는 A3번을 자극하여야 하는데 특히 수지침의 효능이 우수하다.


A3번은 수지침을 놓아 준 다음 서암뜸을 떠주면 더욱 좋은 효과 반응이 나타난다.


A3번은 뒷목줄기가 아프고 후두통까지 발생할 때 후두통의 상응점(I4, I5, I6)과 함께 취혈하면 더욱 좋은 반응이 나타난다.(그림 2 참고)


A3번은 방광의 모혈이며 상응점이다.

Fig. 2 뒷목줄기


2. 엉덩이 통증(선골 통증)

1-2선골간 장골통은 주로 여자에게 많은데, 하복부에 통증반응이 있다. 이때는 B4번을 중심으로 I21, 22, 23번을 꼭꼭 눌러보면 아픈 통증이 나타난다. 이곳에 수지침 또는 서암봉이나 뜸을 떠주면서 방광정방을 처방하면 좋은 효과 반응이 나타난다.


방광정방은 주로 오른쪽으로 통증이 발생할 때 특효가 있다. 이때도 A3번을 같이 취혈하면 더욱 좋은 효과가 나타난다.


허리요통의 반응점은 I20에서 제일 많이 나타난다.(Fig. 3 참고)


Fig. 3 선골통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