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침의 이해]신기맥(J) 2부






신기맥의 요혈


Fig. 1 신기맥의 요혈

1. J1

J1은 수지침 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혈 중 하나로서 회생혈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혈이다. 이 자리는 인사불성 졸도에 응급혈로 이용하며 인후염, 편도선염에 특효하다. 곽란이나 복통에도 좋은 혈로서 반드시 외워야 한다. 혈의 성분은 목혈(木穴)로서 정혈(井穴)에 속한다. 정혈(井穴)이라 함은 물이 샘에서 솟듯이 가 처음으로 솔솔 나오는 자리라 하여 우물 자를 쓰는데 이 혈은 전부 손끝에 분포되 어 있다.(Fig. 2 참고)


Fig. 2 오수혈


2. J2

J2번은 조해혈의 반응점으로 조해혈은 발 내측 복사뼈 밑에 있는데 신장, 손바닥, 발가락의 한열과, 인후염, 편도선염에 좋은 혈로서 J2번과 J3번 중간에 위치한다. 혈성은 형혈(滎穴)이 며 의 특성을 갖는다. 이 자리는 발 내측 복사뼈 밑이 아플 때, 상응 반응점으로 압봉이나 수지침을 놓으면 진통, 진정의 효과 반응이 나타나는데 경혈학으로는 조해(照海)혈에 해당이 된다


즉 조해의 통증 을 없애는 신기한 자리이다. 조해는 안쪽 복사뼈의 바로 밑을 눌러보면 윗 쪽의 내과골(안쪽 복숭아 뼈)과 아래쪽의 받 침 뼈인 거골(距骨) 사이가 만져지며 앞, 뒤에 힘줄이 뻗어있으니 조해는 뼈와 뼈 사이요, 힘줄과 힘줄의 사이가 된다. 이 자리는 경도불순 즉 여자의 생리가 원활치 않을 때 좋은 혈로 쓰였으며 자궁의 질환 등 부인병에는 필수혈로 쓰였다


조해는 말 그대로 비뇨, 생식기계를 바다로 보고 바다를 비춰 주는 등대의 역할을 한다 하였다. J1번은 용천혈에 상응하며 J2번은 조해혈에 상응하는데 이 뜻은 발바닥이나 발목 안쪽으로 통증이 올 경우 J1번과 J2번을 눌러보아 아픈 통증이 있으면 가장 좋은 치료점이라 할 수있다.(Fig. 3 참고)


Fig. 3 조해


용천 - 용천(湧泉)은 발바닥의 중심에서 발끝 쪽으로 밀어 올라가면 팔자(八字)형으로 갈 라지는 곳이 있는데 갈라진 주름살이 있는 곳에서 가장 깊은 곳이 용천(湧泉)혈이 된다. 용천혈은 '죽은 송장도 벌떡 일어난다'는 구급혈로 쓰였는데 발바닥에서 열감을 느끼거나, 지나치게 발이 차가운 사람에게 매우 좋은 혈로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자리는 혈성이 목()혈로서 신장은 수()가 되니 水生木이 된다.

 

따라서 적당한 자극은 신장을 자극하여 좋으나 강하고 지속적인 자극은 신장의 기능을 억제하여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용천 혈과 연곡혈은 지압이나 맛사지혈로 매우 중요한 혈이다. 발바닥이나 다리가 피 곤할 경우 이곳을 자극하면 피로가 빨리 풀리는 좋은 혈이다. 고전에서는 침은 3~5 (6~10) 정도가 좋으나 출혈하지 말라고 했다.(Fig. 4 참고)



Fig. 4 용천

 

3. J3

J3은 무지(拇指- 엄지손가락)는 둘째, 소지(새끼손가락)는 셋째 마디(손톱이 있는 마디)외측 능선 가로무늬에 있는데 혈성은 유혈(兪穴)이면서 혈이 된다. 이 자리는 발목이 아플때 특히 좋다. 불면증에도 서암봉 을 붙이면 좋은 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 J3은 태계(太谿)의 상응 반응점으로 태계 부위의 통증이 있을 때 J3을 눌러 아픈 통증이 나오면 좋은 치료점이 된다


태계는 안쪽 복숭아 뼈의 뒤쪽에 있는데 발의 안쪽 복사뼈와 장단지 뒷쪽에 붙어있는 큰 힘줄(아킬레스건)의 사이이며 자극시에는 침으로 혈관을 찌르면 안 되는 자리이다. 이 자리는 부드럽게 맛사지를 하거나 꼭꼭 눌러주는 지압의 자리로 소개할 수 있다.(J2번 혈도그림 참조)


4. J5

J5J3J7의 중앙으로 신장의 기능을 보()하여 주는 혈이다. 모든 신허(腎虛)증에 쓰이는데 오수혈로는 경혈(-)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J 기맥은 주로 원기부족이나 정력감퇴 등에 좋으며 자궁염, 생식기병에 이용하는데 중이염 이나 치통, 기관지, 인후염증에 특효혈로 많이 쓰인다


J5번 또한 위와 같은 효능이외에 평상시 피로가 자주 오거나 기운이 없고 정력부족 일 경우 이용하는데 특히 압봉을 붙이고 저녁에 잠을 자면 더욱 좋은 효과 반응을 나타낸다. J5 번은 경혈학에서는 복류(復溜)의 상응 반응점으로 복류의 통증이 있을 때 특효혈 이다. 복류(復溜)는 안쪽 복사뼈의 정 중앙에서 윗쪽으로 2촌의 높이 이며 장단지 아래쪽 에 있는 굵은 힘줄인 아킬레스건의 바로 안쪽이 된다.이 자리도 지압으로 꼭꼭 눌 러 주거나 부드럽게 비벼주면 다리의 피로를 푸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5. J7

J7은 무릎 내측의 통증을 다스리며, 신장의 한기를 몰아내고 전신의 한,열을 다스린다. 상기, 상충과 빈혈, 고혈압 소변이상에 좋다. J7번은 무릎이 시리고 저린 증상이나 통증이 있을 때 상응 반응점으 로 가장 중요하다.(Fig. 5 참고)


Fig. 5 음곡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