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침의 이해]삼초기맥(L) 1부









삼초기맥의 이해


삼초기맥은 그 부호로서 L을 이용하는데 L1 번부터 L12번까지 모두 12개의 혈로 구성되어 있다. 삼초기맥은 심포기맥과 마찬가지로 가상의 장기로서 에 속하며 소장기능을 보좌한다 즉 소장이 군화(君火)라 한다면 삼초는 상화(相火)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적응증을 보면

삼초는 위치상으로 구별하여 상초, 중초, 하초를 치료한다고 한다.


삼초의 질병은 소장병과 대동소이 하며


소장병의 초기는 삼초의 병을 말하며, 조금 더 악화되면 소장 본병이 되고, 중병이 되면 다시 삼초병이 된다고 한다.


삼초기맥은 하복부 아래쪽 특히 석문 부위의 적통을 치료한다고 하며 류머티즘 알레르기 질병에 특효하다.


고전에서는 귀의 병을 신기맥이 주관한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삼초경맥이 귀를 감싸고 있어 귀의 병은 삼초(三焦)와 신()을 같이 다스리면 더욱 좋은 반응이 나타난다.


삼초기맥의 인체에서의 반응부위는- 삼초경맥의 유주방향과 같으므로 네 번째 손가락의 통증이나 팔목통증, 팔뚝, 어깨 특히 어깨 뒤쪽의 통증을 조절하며 우측으로 오는 편두통과 귀의 질병을 다스린다 할 수 있다.


Fig. 1 삼초경맥


 

삼초기맥의 응용


1. 삼초실증

삼초실증은 기관지염이나 천식, 식도가 협착 된 경우와 위궤양, 악성변비, 월경불순, 식욕감퇴 등이 나타나는데, 주의 할 점은 악성 질병이 많다는 점이다.


삼초실증이 되면 대장기능은 허증이 되어 설사 등이 발생하는데 삼초승방은 설사를 멈추게 하고 오줌이 나가는 것을 재 흡수하여 인체를 조절한다.


특히 삼초승방은 만성위장병 등이 있을 때 위승방을 함께 쓰면 더욱 좋은 효과 반응이 나타난다.


그림에서처럼 석문, 관원에 통증이 있으면 삼초 실증이다. 주로 오른쪽으로 많이 발생한다.



Fig. 2 소장실의 반응

Fig. 3 삼초승방

 

2. 삼초허증

삼초허증은 천추를 눌렀을 때 아픈 통증이 나타나는 대장실일 경우 삼초허라고 하는데 삼초허가 되면 대장실이 되어 변비 등이 발생하게 된다.


변비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대체적으로 삼초정방에 대장승방을 처방하고 A8번에 오복침을 취혈하거나 뜸을 많이 떠주면 좋은 효과 반응을 기대 할 수 있다.


삼초허증은 주로 왼쪽으로 많이 발생하는데 왼쪽 어깨 통증이나 허리요통 등에 삼초정방과 대 장승방을 함께 쓰면 더욱 좋은 효과 반응이 나타난다


Fig. 4 천추통증

Fig. 5 삼초정방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