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화학에 대한 소개 : 화학결합]이온 결합








 

이온의 형성

원자는 일반적으로 비활성 기체와 같은 전자배치를 가지려고 하는데 이를 옥텟의 규칙(°ctet rule)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원자가 전자가 8개가 되면 안정화된다. 옥텟 규칙에 의하여 원자들은 전자를 주거나 받아서 이온이 되는 것이며, 이온의 생성원인은 옥텟 규칙이다. 예컨대 Na는 전자 한 개를 내보내게 되면 최외각 전자가 8개가 되어 Ne의 구조와 같아지므로 Na는 Na+이 되려는 성질이 강하다.


또한 Cl은 전자 한 개를 받아들이게 되면, 최외각 전자가 8개가 되어 Ar의 구조와 같아지게 되므로 Cl은 Cl-이 되려는 성질이 강하다. 즉 이온화 에너지가 작은 금속 원자와 전자 친화도가 큰 비금속 원자가 만나면 각각의 원자는 전자를 잃거나 받아 양이온과 음이온을 형성하면서 18족 전자배치와 같게 되므로 안정한 전자배치를 이룬다 .

 


이온결합의 형성

1. 쿨롱의 힘

이와 같이 이온이 되었을 경우에는 양이온과 음이온 사이에 정전기적 인력(쿨롱의 힘)에 의하여 결합이 형성되는 것이며 이것을 이온결합이라고 한다. 즉 이온결합은 양이온이 되려는 성질이 강한 금속이온과 음이온이 되려는 성질이 강한 비금속 이온사이의 정전기적 인력에 의하여 생성되는 결합이다. 정전기적인력의 힘인 쿨롱의 힘은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F = k(q1q2/r2)


즉 이온의 전하량이 클수록 이온결합은 강하며, 이온간의 거리가 클수록 이온결합력이 약하다.

:  Na+ + Cl- NaCl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