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맥의 요혈 - 2
4. C9(신중-辛中)
요골동맥과 완관절이 교차하는 곳인 태연(太淵)에 상응한다. 즉, 손목 통증을 조절하는 요혈이다.
C9번은 호흡기, 순환기의 모든 병에 이용하며 기가 부족하여 힘이 없거나 요통, 설사, 변 비, 두통 등에 좋은 혈이다. 오행상으로는 土혈에 해당되며 명혈(命穴)에 해당된다. C9번은 팔목통증 특히 손바닥 쪽의 통증에 특효혈로 쓰인다.
※ 참 고
1) 명혈(命穴) : 일반 체침의 원혈(原穴)과 같은 작용을 하는 혈로서 각 장부의 원기를 다스리는 혈로 매우 중요하다. 명혈은 각 손가락 끝 3번째 마디 관절(손톱 밑에 있는 관절)에 분포하고 있다.
2) 태연 : 팔목 관절을 완관절이라 하는데 완관절 내면(안쪽)의 상방, 엄지손가락으로 연결 되는 자리로 요골뼈와 손가락 뼈 사이에 있다. 손가락을 대고 관절을 폈다, 오므렸다 하면 깊은 함중이 나오면서 맥이 선명하게 뛰는 자리를 말한다. 맥법에서는 촌구맥이라고도 한다.
3) 엄지손가락과 연결되는 팔목에 튀어나와 있는 뼈를 요골 경상돌기라고 하며 이곳 바로 밑에 중지를 대고 손가락을 나란히 붙이면 손바닥 쪽 마디 (손목선이 위에서 아래까지 연결 되는 마디)를 촌구라고 하고 요골경상돌기 밑의 맥을 관상맥 그리고 팔꿈치 쪽의 손가락이 닿는 맥을 척중맥이라고 한다. 이곳의 맥상을 상초, 중초, 하초라고 한다. 예를 들어 척맥이 잘 안 뛸 때 '하초가 허하다'고 말하고 관상의 맥이 촌구와 척중맥보다 크고 실하게 뛰면 '중초가 실하다'고 한다.
5. C11(백왕-白旺)
C11번은 C9번과 C13번의 중간에 위치한다.
C11번은 엄지 손가락 제 1중수골 즉 고전으로는 어제(魚際)의 상응 반응점으로 폐의 한열 (寒熱)과 폐기부족, 피부병 등에 이용한다.
촌,관,척맥 |
※ 어제(魚際) : 엄지 손가락의 안쪽 살이 불룩하게 나온 곳이 있는데 엄지손가락의 안쪽 손가락 마디에서 팔목쪽으로 밀어 올라가면 제 1중수골(손바닥뼈)의 상단과 수근골(손바닥 뼈로서 중수골과 요골, 척골의 사이에 8개의 수근골이 있다)사이, 뼈가 걸리는 곳이 어제혈에 해당이 된다. 오행상으로는 火혈에 속한다.
어제(魚際)혈 |
6. C13(기백-氣白)
손바닥 쪽 둘째, 넷째 손가락 손톱 내측 끝 밑 1分에서 취한다.(참고 : 1分 = 약 2㎜)
C13번은 소상의 반응점으로 소상이라 함은 엄지손가락 안쪽 손톱뿌리 부분의 각진 곳(손톱 뿌리 부분)에서 1分 떨어진 곳으로, 고전에는 조갑(爪甲)의 각(角)에서 부추입(구엽- 葉)넓이 만큼 떨어진 곳이라 했다. 이곳은 급체시의 구급혈 이외에도 인후부가 많이 부어있는 상 태이거나, 헛 땀이 나면서 한기가 드는 병에도 유효한 아주 유명한 자리다.
소상 |
또한 C13번은 곽란, 수족 경련, 편도염증 등이 있을 때 구급혈로 이용하는데 오행상으로는 木혈에 해당이 된다. 옛날에 체기가 있을 때 할머니께서 엄지손을 실로 꽁꽁 묶은 다음 피를 뽑아내곤 했는데 그 자리가 바로 "소상"으로 급체나 곽란을 치료하는 특효혈이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