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이야기]배드민턴(Badminton) 이야기 4부






경기 규칙


1. 경기의 승패

각 경기의 승패는 국내외 경기 모두 3게임중 2게임을 선취하는 팀이 승리한다.

 

2. 점수의 획득

1) 단식 ; 남자는 15, 여자는 11.


2) 복식 ; 남녀 모두 15점 선취.


3) 혼합 ; 남녀 모두 15점 선취.

 

3. 세팅

세팅은 199881일부터 경기 규칙이 바뀌면서 세팅하는 규칙도 바뀌었다. 예전과 비교해서 설명하겠다. 199881일부터 바뀐 규칙은 배드민턴협회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옮겨온 원문을 밑에 첨가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예전의 세팅 규칙

세팅이란 ....

세팅이란 연장인을 말하는데, 양쪽의 선수가 일정한 득점으로 동점이 되었을 때 득점을 선취한 경기자가 주심에게 청할 경우 이루어진다. , 세팅의 기회는 2회 뿐인데, 한 번 밖에 청할 수 없다.

여자 단식의 경우 9:9 10:10 일 경우, 선취득점자가 선택권이 있다.

남자 단식, 복식 13:13 또는 14:14 일시 각각 5점과 3점을 선취해야 한다.

 

세팅을 청할 때는 ....

양 사이드의 득점이 13점 또는 14점으로 동점이 되었을 시, 먼저 득점한 경기자가 세팅을 주심에게 청할 수 있다.

13점 동점일시엔 5, 14점 동점일시엔 3점을 먼저 선취한 선수가 승자가 된다. 이때는 세팅을 청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현재의 세팅규칙

세팅은 오직 14점에서 양 팀 모두 점수가 동일 할 때 한번만 허락된다. 여자는 10점에서 한번만 허락된다. 14점에서 선수는 15점까지 경기를 진행 할 것인지 아니면 17점까지 진행 할 것인지 결정하게 된다. 여자는 13점까지이다. 만약 선수가 세팅을 선택하면 ‘love-all'이라 불리는 점수가 적용되고 남자는 17점까지 여자는 13점까지 경기가 계속된다.

 

New Rules

1. Setting [as of 1 august 1998]

 

Setting will only be permitted when the score reaches 14-all (10-all in ladies' singles). The choice will either be to continue the game to 15 points (11 in ladies' singles) or to set the game to 17 points (13 in ladies' singles). If players choose to set, the score is no longer called as 'love-all'; instead the score continues to be called to 17 or 13 as appropriate.

 

2. Intervals [as of 1 august 1998]

 

There will be an interval of 90 seconds between the first and second games, and not exceeding 5 minutes between second and third games. Coaching will now be allowed during both intervals. Players will not be allowed to leave the court during the 90 second interval without the Umpire's permission. The Law that allows players to leave the court during the five minute interval is unchanged.



4. 경기의 시작 방식

주심이 주도하는 토스로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를 결정하게 되는데, 대개 국내에서는 가위바위보(!)로 결정하나 국제경기에서는 라켓 또는 동전으로 결정한다. 이긴 팀은 서브권을 가질 수 있고 양보할 수 있으며 엔드를 선택할 수 있다.


5. 경기의 전개

① 단식 경기.

경기는 서버가 오른쪽 서비스 코트로부터 대각으로 위치하고 있는 상대방 선수에게 셔틀 콕을 치고자 라켓을 움직였을 때부터 시작된다. 인사이드가 랠리에서 이기든지 또는 상대방이 반칙을 범하면 인사이드는 1점을 얻게 되며, 득점이 되면 곧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왼쪽 서비스코트에서 다시 대각으로 상대방 선수에게 서브를 넣게 되고, 또 득점을 하면 같은 선수가 또다시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서브를 하게 된다.

 

② 복식 경기, 혼합 복식.

복식과 혼합복식은 토스에 의해 인사이드와 아웃사이드가 결정되면 각 게임이 최초로 시 작될 때 인사이드측의 서브권은 한 명뿐이다. 서브로 인하여 득점이 계속되면 단식경기와 마찬가지로 좌우의 서비스 코트를 바꾸어 가면서 서브를 넣는다. 그러나 서브 실패나 랠리 실패 또는 반칙이 되면 서브 오버가 되어 우측에서 대각선으로 서브를 넣게 된다. 실패하면 서비스 다운 또는 아웃이 되어 좌측에 있는 선수가 상대팀 좌측 서비스 코트에 서브를 넣는다. 득점이 되면 우측, 좌측으로 바꾸어가면서 서브를 넣게 된다. 실패하면 서브오버가 되어 서브권은 상대방으로 넘어간다.

 

6. 득점 방법

득점은 배구와 마찬가지이다. 리시브 측이 반칙을 했을 때와 서비스 측이 반칙을 했을 때는 서비스 권만 넘어간다. 다시 말해, 서비스 권이 있는 선수, 팀에게만 득점의 기회가 있다.

 

7. 엔드 체인지

코트의 조건을 평등하게 하기 위해 게임 때마다 바꾼다. 3게임을 다 할시, 게임 카운트가 1:1이 되었을 때 3번째 게임 득점수가 여자 11점 경기는 6, 15점 경기는 양쪽 사이드의 경기자의 득점수가 8점에 도달할 시 바꾼다.

 

8. 경기중의 반칙


서비스에 관한 반칙

오버 웨이스트(Over waist)

서비스가 타구된 순간 셔틀콕의 일부가 서버의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것.

오버 핸드(Over hand)

서비스가 맞는 순간에 라켓 헤드 전체가 라켓을 쥐고 있는 손보다도 분명하게 아래 방향이 아닌 것.

풋 폴트(Foot fault)

서비스 할 때 서버 및 리시버의 양발의 일부가 코트면에 정지하고 있지 않은 것.

라인 크로스(Line Cross)

서비스 할 때에 서버나 리시버의 발이 라인을 밟거나 넘어 가는 것.

아웃(Out)

서브한 셔틀콕이 바르게 리시브 코트에 들어가지 않는 것. 그러나 셔틀콕이 리시브 코트 라인 위에 떨어지거나 네트에 닿아서 리시브 코트에 떨어진 경우는 '(In)'이다.

보크(Balk)

서비스할 때에 서버 또는 리시버가 의식적으로 상대를 현혹시키는 듯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비스하려고 앞으로 내민 라켓을 도중에서 멈추는 행위 등이다.

 

그 밖의 반칙

아웃(Out)

셔틀콕이 상대 코트 안으로 바르게 되받아 쳐지지 않은 것을 말한다. 즉 셔틀콕이 상대 코트의 바깥에 떨어지거나 네트의 밑을 통과한 경우 등이다.

오버 더 네트(Over the net)

라켓이나 신체의 일부, 또는 전부가 네트를 넘어서 상대의 코트로 나가는 것.

터치 더 네트(Touch the net)

라켓 또는 신체나 의복의 일부가 네트나 포스트에 닿는 것.

터치 더 보디(Touch the body)

셔틀콕이 플레이어의 신체나 의복에 닿는 것.

드리블(Dribble)

같은 플레이어가 셔틀콕을 계속하여 치는 것.

더블 터치(Double touch)

복식에서 한사람이 셔틀콕을 치고, 그 파트너가 계속해서 한번 더 타구하는 것.

홀딩(Holding)

셔틀콕을 순간적으로 치지 않고 라켓에 일시 정지시키는 것과 같은 불명확한 타법을 하는 것.

인터페어(Interfere)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일.

 

9. 서브를 하는 서버의 위치

언제나 자기의 스코어가 0이나 짝수일 때는 오른쪽, 홀수일 때는 왼쪽이 된다.

 

10. 경기자의 위치

복식 경기 위치 코드의 좌우를 즉각 방어하는 사이드 바이 사이트 형태, 코드의 앞뒤로 나뉘는 톱 앤드 백 형태, 공격하기에 유리한 로테이션 형태. 단식 경기 위치 코드의 중앙에 위치하는 홈포지션을 갖추어 상대편의 어떤 공격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