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침의 이해]임기맥(A) - 4부






임기맥의 요혈 - 3

9. A20

 A20번은 천돌의 상응점으로 기관지 이상에 쓰는 기본혈이다.


천돌은 쇄골 중앙, 반달같이 갈라진 흔적이 있는 곳의 바로 위 골 함중으로 기관지가 시작 는 자리이기도 하며 그 안쪽으로 식도가 연결되는 자리이기도 하다.



즉 이곳은 기관지가 나빠 천식이 있거나 식도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 사용하는 혈로 그 상응 점인 A20은 천돌의 기능을 가장 향상시키는 제일 중요한 자리다.


특히 A20은 말을 많이 해서 목이 쉬었거나 기관지가 나빠 기침을 자주 할 때 그리고 소화 가 안되어 가슴 위쪽이 답답할 때 특효혈로 사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10. A28

A28번은 소료 - 즉 코의 상응점이다. 우리 수지침요법에서는 중지 끝을 얼굴로 보고 중지 마지막 마디에 얼굴을 그린 후 상응점을 정하는데 중지끝 마디 중 제일 튀어나온 자리가 코의 상응점이 된다.



""라 하면 그 기능이

 폐로 들어가는 공기의 습도를 조절하고 온도를 조절하며

공기 를 깨끗이 정화하여 맑은 산소를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코가 막히는 등 코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산소 공급에 이상이 생김은 물론 맑고 깨끗한 공기를 폐에 공급하지 못해 기관지나 폐의 기능이 떨어지기도 하고, 몸 안에 발생한 열을 해열하지 못해 번열감(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항상 머리가 무겁고 가끔씩 두통이 나타나기도 하며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렇듯 코의 기능이 중요한데 그 코를 조절하는 자리가 바로 A28번으로 A28번을 자극하면 코의 기능이 매우 좋아진다. 이 자리는 침을 찔러도 매우 좋으며 특히 서암뜸을 꾸준히 떠주면 더욱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다.



 코 알레르기 반응에 특효이다

양쪽 귀의 위쪽 끝 부분이 닿는 곳에 손바닥 정중앙을 놓고 머리를 감싸면 양쪽 중지가 만나는 곳이다.

 

11. A33

A33번은 머리 꼭대기 즉 백회의 상응점으로 백회라 함은 "양쪽 귀의 위쪽 끝 부분이 닿는 곳에 손바닥 아래 정 중앙을 놓고 머리를 감싸면 양쪽 중지가 만나는 곳"으로 고전에서는 "하늘의 천기가 들어오는 자리" 라고 부르고 있다.


이곳 또한 머리를 맑게 하고 정신 을 바르게 하는 곳으로 수지침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리로 백회의 상응점을 A33으로 정하며 "A33을 취혈하면 백회를 직접 취혈하는 것보다 더욱 강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Reactions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