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목적
페트리 필름과 고체배지를 이용하여 대장균과 일반세균의 콜로니를 얻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세균의 종류에 따라서 쓰이는 배지의 종류를 익히고, 콜로니를 얻기 위한 올바른 도말 법에 대해서 익힌다.
실험 이론 및 원리
실험을 하려는 균들이 주변 환경과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알아보고자 한다면, 실험대상의 균들은 동일한 유전자 조건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전적인 영향이 아닌 환경적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동일한 유전자조성을 갖는 세균, 즉 콜로니들이 필요하다.
처음의 균들은 각각 서로 다른 유전자 구성을 가지고 있다. 서로 다른 유전자 구성을 갔고 있는 이 균을 이용하여 실험할 경우 올바른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인위적인 배양을 통해 동일한 유전자 구성을 갖는 콜로니들 증식시키는 것이다. 균의 종류에 따라서 콜로니를 배양 시킬 수 있는 배지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익혀야 한다. 또한 배지에 도말하는 방법에 따라서 콜로니의 증식 양이 결정되게 됨으로 올바른 도말 방법을 익힌다.
실험 기구 및 시약
1. 실험 재료
면봉, petrifilm (일반 세균용, 대장균용), 고체배지 (일반 세균용, 대장균용)
실험 방법
1) 일반세균 3M 페트리 필름과, 일반세균을 배양할 수 있는 고체배지를 준비한다.
2) 면봉을 이용하여 세균을 취한다.
3) 취한 세균을 3M페트리 필름과, 고체배지에 도말한다.
4) 인큐베이터에 넣어 일반세균을 배양한다.
5) 배양된 세균을 관찰한다.
2. 대장균 실험
1) 대장균용 3M 페트리 필름과, 대장균을 배양할 수 있는 고체배지를 준비한다.
2) 면봉을 이용하여 대장균을 취한다.
3) 취한 대장균을 3M 페트리 필름과, 배지에 도말한다.
(도말 방법) |
4) 인큐베이터에 넣어 대장균을 배양한다.
5) 배양된 대장균을 관찰한다.
실험 결과
1. 결과 분석
대장균을 도말한 3M 페트리 필름에서는 콜로니를 확인할 수 없었다. 작은 콜로니 들이 7개가 있었다. 대장균 콜로니의 색깔은 대부분 배지의 색을 띠고 있었다.(5개) 그러나 드문드문 붉은 빛을 띠는 것도 있었다.(2개) 콜로니들이 중앙에 집중되어 있지 않고 흩어져 있었으며, 각각의 콜로니를 둘러싼 띠와 같은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일반세균을 도말한 3M 페트리 필름에서는 콜로니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일반세균을 도말한 배지의 콜로니들은 고체배지의 전 영역에 걸쳐 넓게 퍼져있다. 대부분의 콜로니 들은 큰 원형을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동그란 두 원이 겹쳐진 것도 있었다. 배지의 콜로니들은 큰 콜로니 8개와, 작은 콜로니 6개가 있었다. 큰 콜로니 8개는 흰색이었다. 그러나 작은 콜로니 6개는 내부의 색이 균일 하지 않은 노란색 이었다.
토의 사항
일반세균과 대장균을 배지에 증식시켜 많은 수의 콜로니 들을 배알할 수 있었다. 고체배지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수의 콜로니들이 발견 되었지만, 페트리 필름에서는 콜로니가 발견되지 않았다. 내가 배양시킨 배지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같이 실험한 대부분 친구들의 필름배지에서도 콜로니가 발견되지 않았다. 고체배지에서는 잘 배양된 것이 왜 필름배지에서는 배양되지 못한 것인지 의문점이 들었다.
이 실험을 하기 전까지 콜로니라는 개념과 배양 방법에 대해 알지 못했었다. 그리고 또한 배양한 콜로니들을 어떤 실험에 이용하는 지에 대해서도 몰랐었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 콜로니배양 방법과 콜로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레포트를 작성하면 동일한 유전자 조성을 갖는 콜로니가 왜 필요하며, 어떤 실험에서 이용되는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본 실험을 통해 균체를 도말하는 올바른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도말하는 방법을 익히지 못한 체 균체를 배양했다면 서로 다른 유전자 구조를 갖는 콜로니들끼리 경쟁을 하게 되어, 다양한 조성을 갖는 콜로니들을 얻는데 어려움이 따랐을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4학년 선배언니들에게 올바른 도말방법을 익힌 후 균을 배양 하게 되었다. 만약 올바른 도말 방법을 익히지 못했더라면 내가 배양한 배지에서 다양한 콜로니들이 발견될 수 없었을 것이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