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성 비타민(Water-soluble Vitamins) - 2
3) Vitamin B3 Group
Vitamin B3는 두가지 성분 nicotinic acid(niacin)와 nicotinamide(niacinamide)로 나뉜다. RDA(recommended daily allowances)량으로 소량을 사용할때는 생리작용에 큰차이는 없다. 그러나 영양요법에서 대량을 투여할때는 목적에 따라 투여량과 방법이 달라지기에 여기에서는 작용을 따로 구분한다.
➀ Niacinamide (Nicotinamide)
Niacinamide는 1930년부터 연구가 진행되었다. 체내에서 energy생성에서부터 연골(cartilage)의 보수에 까지 작용범위가 넓다. Niacinamide부족증을 "aniacinamidosis"라 한다. Aniacinamidosis의 증상들은 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울, 흥분, 성격의 변화등이 올 수 있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따라 육체적 평형감각이 둔해지는데niacinamide가 부족할 때 더 심해진다.
피부의 감각이 이상해지며 피부의 색이 황색이나 갈색의 색소가 침착하거나 딱지가 형성된다. 간이 비대되고 기능이 저하된다. 입 혀와 질점막등 점막이 변질되기 쉽고 피로를 계속 느낀다. 특히 관절운동기능이 저하되거나, 연골의 약화 현상이 나타난다. 뿐만아니라 근육의 강도가 떨어지면서 활동범위도 감소된다. 이러한 모든 증상은 niacinamide의 투여도 개선된다. 이들 증상중 특히 niacinamide가 과량 필요한 증상들은 다음 증상들이다.
➁ Niacin
Vitamin B3를 복용하고 나서 얼굴 및 목, 가슴등으로 열감이 나며 붉게 되면서 두피부분이 따끔거리는 증상이나 몸에 발진이 나타났다면 이는 niacin flush 증상이다.말초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Niacin은 과량의 Vitamin C와 같이 투여하여 정신분열증에 투여하기도 하고 편두통, 두통, 메니엘증후군, 수족냉증, 고혈압, 고지혈증등 다양하게 이용된다. 역사적으로 pellag-ra라는 질환이 Vitamin B3 부족증이라는 것을 몰랐을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pella-gra때문에 죽어야만 하였다.
최근 niacin은 고혈압과 고지혈증 치료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Niacin의 투여시 flush현상 때문에 처음부터 목표량을 투여할 수는 없다. 첫날은 150mg 또는 300㎎으로부터 시작하여 5일~7일 간격으로 점차 증량하여야 한다. Flush현상은 약 3~4일이면 없어지므로 flush현상이 없을 때 증량할 수 있다. 고혈압 치료시에는 1일 1500~2000㎎정도의 투여로도 효과가 나타난다. 그러나 고지혈증 치료시에는 최소량이 1500㎎이고 3000㎎이상 투여할 때 효과가 좋다.
Fig. 1 Niacin(nicotinic acid)와 관련 보조효소의 구조 |
고지혈증 치료시의 경우 cholestyramine같은 resin제제와 합방을 하거나, lovastatin(메바코) 또는 pravastatin(메바로틴)등의 간에서 cholesterol합성을 저해하는 statin제제와 합방하면 서로의 양도 줄일수 있고 효과도 상승되어 많이 활용한다. 이같은 효과는 niacin만의 생리효과이며 niacinamide는 효력이 없다.
Fig. 2 The structures and redox states of the nicotinamide coenzymes. Hydride ion (H : -, a proton with two electrons) transfers to NAD to produce NADH |
그외에도 Vitamin B3로서의 작용인 건강한 피부, 신경계의 기능 활성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대사에 co-enzyme으로 작용하며 위에서 HCI(염산)의 생성도 돕는다. Niacin은 항펠라그라인자로 nicotinic acid라고도 하며 동물조직 중에서는 대부분 nicotinamide 형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동물에서 유리형은 미량이고 대부분이 NAD(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나 NADP(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 phosphate)로 되어 보효소로 작용한다.(Fig. 1)
Fig. 3 NAD+ and NADP+ participate exclusively in two-electron transfer reactions. For example, alcohols can be oxidized to ketones or aldehydes via hydride transfer to NAD(P)+. |
생리작용으로는 여러 가지 탈수소효소의 보효소로서 작용하여 기질로부터 수소나 전자를 수용하는 작용을 하며 NAD가 환원형인 NADH로 되는것에 의해 기질을 산화한다. 생성된 NADH는 다른 반응에서 수소 및 전자의 공여체가 된다. 세포질이나 mitochondria의 전자전달계에서 NADH는 산화되며 NADPH는 transhydrogenase에 의해 NAD를 환원시킨다. 그리고 NAD는 염색질(chromatin)의 고차구조 형성, DNA 합성 및 회복(repair), 세포의 분화나 암화에 관여하며 대장균(Escherichia coli)의 DNA ligase 반응에도 관여한다. 또 관절염이나 류머티스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0 댓글